커뮤니케이션 발전에 따른 선교 페러다임 변화

커뮤니케이션 발전에 따른 선교 페러다임 변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가장 강력한 영향은 낡은 개념을 바꾸도록 하는데 있다. 이것은 우리의 정치나 비즈니스, 인간관계 그리고 종교 생활에서 전형적으로 지속해온 전통적인 방법들을 바꾸도록 도전하고 있다. 컴퓨터를 통한 new media 커뮤니케이션은 특별히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좁혀주었다. 거리의 개념이 사라지게 하였으며,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연결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영어가 더 보편화 되었다.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기보다는 골라서 받게 하고 심지어 메시지를 만들어서 전달자에게 그리고 여러 다른 사람에게 전달 하게도 한다. 관중 즉 audience 개념을 바꾸어 놓았고, Feed back이 활발해 졌다.

 

서양 선교의 퇴보나 빈부의 격차, 기술의 발전, 문화의 다양화, 종교의 세속화, 혼합된 영성, 가치관의 혼합, 정치의 권력화, 경제 중심의 블록, 인종간 갈등, 미국의 이라크 전 실패가 서양 문화인 기독교 문화에 이질감을 갖게 한다. 따라서 서양의 개인주의보다 집단 문화의 가치 등을 유지한 한국인의 영성과, 동양의 가치가 [존경과 상호신뢰] 선교사들에 의해 전달 되어야 한다. 또한 아시아의 민주주의, 구 공산권의 민주주의로의 전환 등은 복음주의 정치 신학의 정립이 시급함을 느끼게 한다.

 

선교사가 단순하고 가난하고 비 문화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전방 개척 선교는 지식인과 경제인, 방송인, 정치인 등 전문인들에게 우선적으로 적용 되어야 한다. 고급화된 미디어의 발전 문화에서 고급화된 선교사를 길러내야 한다. 우리가 동정심을 얻기 위해 가난하게 눈물을 흘리며 후원금을 모금하는 시대는 갔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